[ 비육지탄 - 脾肉之嘆 ]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비육지탄 - 脾肉之嘆 ]

카테고리 없음

by 우암 2023. 8. 4. 06:01

본문

( 넓적다리 비 / 고기 육 / 갈 지 / 탄식할 탄 )\

허벅지 살에 대한 탄식.  별로 하는 일 없이 허송세월하면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유사어> 비육부생(脾肉復生)

< 출 전 > 삼국지. 촉지

  후한(後漢)  말년에 유비(劉備)가 막 군사를 일으킬 무렵이었다. 한 번은 여남 땅에서 조조(曺操)와 싸우다가 크게 패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남은 병사라고는 천 명도 못 되는 데다가 갈 곳조차 없는 신세가 되었다.

  이에  부장 손건은 잠시 유표(劉表)에게 가서 몸을 의지하자고 제안했다. 유표는 유비와 종친으로 당시 형주자사로 있었다.

 

  유비가 유표에게 간 후 유표는 그를 극진히 대접하면서 그로 하여금 편안하게 소일하도록 도와주었다.  유비는 형주에서 한동안 머물러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유표와 유비 두 사람이 술을 마시면서 세상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는데, 갑자기 유비가 상심에 젖어 울기 시작하였다. 유표는 그의 얼굴에 눈물이 얼룩진 것을 보고 놀라서 그 까닭을 물었다.

 

  유비는 길게 탄식하고 나서 이렇게 말했다.

  " 나는 이전에 말을 타고 싸움을 하느라고 넓적다리가 바짝 여위였댔습니다.  그러나 생활은 아주 즐거웠지요.  그런데 지금은 할 일 없이 이렇게 한가롭게 지내다 보니 넓적다리에 다시 살이 오르는군요.  세월은 헛되이 흘러가고 몸은 늙어만 가는데 이루어 놓은 것이라고는 아무것도 없으니 그래서 슬퍼하는 것입니다. "

 

  이렇게 해서 후세 사람들은 오랜 세월 무료하게 시간을 허송하면서 아무런 성과도 없는 것을 일컬어 '비육지탄' 또는 '비육부생'이라고 한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