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가지구 - 東家之丘 ]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동가지구 - 東家之丘 ]

고사성어

by 우암 2022. 9. 2. 10:00

본문

( 동녘 동 / 집 가 / 갈 지 / 언덕 구 )

"동쪽 집에 사는 공자"라는 뜻으로, 가까이에 있는 유명한 인물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출 전 > 공자가어(孔子家語)

고대 사상가이자 교육자였던 공자는 성이 공씨였고 이름은 구(丘)였으며 자는 중니(仲尼)였다. 

 동가(東家)는 동쪽에 있는 이웃집을 가리키고, 구(丘)는 공자의 이름인데 "동쪽 이웃집에 사는 공자"라는 뜻이다. 공자의 이웃에 살았던 한 어리석은 사람이 공자가 성인(聖人)인 줄을 전혀 모르고 동쪽 집에 사는 사람으로 여기면서 늘 "동쪽 집의 구씨(東家丘)"라고 부른 데서 나온 말이다.

 

 남의 진가를 알아보지 못하고 경멸하거나 자기가 살고 있는 곳에 현인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 또는 사람을 볼 줄 아는 눈이 없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또 삼국지(三國志) 위서(魏書)에 있는 이야기로, 어려서부터 배우기를 좋아한 병원은 스승을 만나려고 여러 곳을 다녔는데, 어떤 사람이 병원의 집에서 가까운 곳에 고문(古文)과 금문(今文)에 정통한 정현(鄭玄) 선생이 있다고 알려주자 스승을 찾게 되었다. 병원은 스승으로 모신 정현에 관해 전혀 알지 못했으므로 사람들은 병원이 유명한 정현을 "동쪽의 이웃집에 살고 있는 구(東家之丘)"로 알았다고 한 것으로 전해진다.

 

 공자의 옆집에 살면서 공자를 몰라본 것처럼 가까이 사는 유명한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반응형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동견증결 - 洞見症結 ]  (0) 2022.09.04
[ 동가홍상 - 同價紅裳 ]  (0) 2022.09.03
[ 동가식서가숙 - 東家食西家宿 ]  (0) 2022.09.01
[ 돌돌괴사 - 咄咄怪事 ]  (1) 2022.08.31
[ 돈제일주 - 豚蹄一酒 ]  (1) 2022.08.3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