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견증결 - 洞見症結 ]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동견증결 - 洞見症結 ]

고사성어

by 우암 2022. 9. 4. 10:04

본문

( 골 동 / 볼 견 / 증세 증 / 맺을 결 )

문제의 핵심을 간파함.

< 출 전 > 편작창공(扁鵲倉公) 열전

 춘추시대, 진월인(秦越人)이라는 명의가 있었다.  사람들은 모두 전설적인 신의(神醫)인 편작(扁鵲)이라는 호칭으로 그를 불렀다.  그가 한 여관에서 일하고 있을 때, 당시의 의원이었던 장상군(長桑君)에 친절한 봉사를 하여 그의 호감을 사게 되었다. 장상군도 편작이 보통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였다. 10여 년이 지난 어느 날, 장상군은 편작을 부르더니 은밀하게 말했다.

 

  " 나는 비전(秘傳)의 의술을 알고 있는데, 이제 늙어 그대에게 전수하고 싶으니, 남에게 누설하지 말도록 하오"

 편작이 말했다.

 " 삼가 그대로 따르겠습니다."

 장상군은 주머니 속에서 약을 꺼내 편작에게 주며 말했다.

 " 이것을 먹는 데는 우로(雨露:비와 이슬, 즉 오염되지 않은 물)를 사용하도록 하오. 먹고 난 지 30일이 되면 사물을 꿰뚫어 볼 수 있을 것이오"

 

 그리고는 비전의 의서(醫書)를 모두 꺼내 편작에게 주고 나서는 홀연히 모습을 감추었다. 아마도 보통 사람이라고는  말할 수 없는 정도였다.

편작은  그 말에 따라 약을 먹고 30일이 되자, 토벽 저쪽에 있는 사람이 눈에 보일 정도가 되었다. 이 시력으로 환자를 진찰하면 오장(五藏) 기혈(氣血)의 응고가 모두 투시되었다 ( 以此視病  盡見五藏病結 ).

 

이로 인하여 편작은 곧 천하의 명성을 얻게 되었다.

 

 

 

반응형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동도주 - 東道主 ]  (0) 2022.09.06
[ 동공이곡 - 同工異曲 ]  (0) 2022.09.05
[ 동가홍상 - 同價紅裳 ]  (0) 2022.09.03
[ 동가지구 - 東家之丘 ]  (0) 2022.09.02
[ 동가식서가숙 - 東家食西家宿 ]  (0) 2022.09.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