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동소이 - 大同小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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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동소이 - 大同小異 ]

고사성어

by 우암 2022. 7. 17.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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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큰 대 / 같을 동 / 작을 소 / 다를 이 )

" 크게 같고 작게 다르다"는 뜻으로, 크게 보면 서로 같지만 작게 보면 각각 다르다는 것으로 차이가 없이 거의 비슷하다는 말로 쓰인다.

< 출 전 > 장자(莊子)  천하편(天下篇)

" 혜시(惠施)의 저술은 다방면에 걸쳐 다섯 수레나 되는데, 그의 도는 복잡하고, 그가 말하는 바는 정곡을 잃었으며, 그의 생각은 만물에 걸쳐 있다. 그는 말했다.

' 지극히 커서 밖의 없는 것을 대일(大一)이라 하고, 지극히 작아서 속이 없는 것을 소일(小一)이라 한다. 두께가 없는 것은 쌓아 올릴 수가 없지만, 그 크기는 천리나 된다. 하늘은 땅과 더불어 낮고, 산은 못(澤池)과 같이 평평하다. 해는 장차 중천에 뜨지만 장차 기울고, 만물은 장차 태어나지만 또한 장차 죽는다. 크게 보면 같다가도 작게 보면 다르니 ( 大同而與小同異 ) 이것을 소동이(小同異)라 하고, 만물은 모두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하니 ( 萬物曅同曅異 ) 이것을 대동이(大同異)라 한다. 남쪽은 끝이 없음과 동시에 끝이 있고,  오늘 남쪽의  월(越) 나라로 간 것은 어제 월나라에서 온 것이다. 꿰어 있는 고리도 풀 수가 있다. 나는 천하의 중심을 알고 있다. 연(燕) 나라의 북쪽이며 월나라의 남쪽이 그 곳이다. 만물을 넓게 차별 없이 사랑하면 천지(天地)도 하나가 된다.'

혜시는 자기가 천하를 달관한 자라고 자부하여, 이로써 여러 사람을 가르쳤다."

 

 장자는 묵가와 법가 등의 학설을 비판하고 도가 사상을 선양하면서 뒷부분에 혜시의 논리를 소개하고 자기 의견을 덧붙였는데, '대동소이'는 바로 장자가 인용한 혜시의 말에서 나왔다.

혜시는 시간과 공간의 무한성, 만물이 가지고 있는 상대성을 말했는데, 혜시가 말한 '대동소이'란 상대적 관점에서 보이는 차이가 아니라, 큰 틀에서 보면 서로 같지만 작은 틀에서 보면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오늘날에는 차이가 없이 거의 비슷하다는 말로 쓰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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