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릉양가 - 模稜兩可 ]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모릉양가 - 模稜兩可 ]

고사성어

by 우암 2022. 12. 12. 06:01

본문

( 법 모 / 모서리 릉 / 두 량 / 옳을 가 )

"모서리를 더듬으면 양쪽 면을 다 만질 수 있다."라는 뜻으로, 이도 저도 아닌 엉거주춤한 상태나 모호한 태도를 비유하는 말이다.

< 출 전 >  구당서(舊唐書)  소미도전(蘇味道傳)

당나라 초기에 소미도(蘇味道)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아홉 살 때부터 시를 짓고 부(賦)를 짓기 시작했으며, 20세에 진사 시험에 급제하여 이부시랑까지 올랐고, 중국의 유일한 여황제 측천무후 때는 재상까지 지냈다. 그는 학문이 깊고 문장력이 뛰어나 승진이 매우 빨랐다.

 

 그런데 뜻밖의 소송에 휨 말려 감옥에 들어가게 되었고, 출옥한 후에는 집주(集州) 자사가 되었다. 몇 년 후, 조정에서는 그를 다시 불러 천관시랑(天官侍郞)에 임명했다. 하지만 소미도는 탄핵을 받아 다시 방주(坊州) 자사로 좌천되었다.

 

 이런 일들을 겪으며 소미도는 위축되어 매사에 자신감을 상실하고 말았다. 그는 어떤 일을 결정해야 할 때 책상 모서리를 만지작 거리며 한나절이 지나도 결정을 내리지 못할 때가 많았다.

 

 ' 언젠가 소미도는 어떤 사람에게 이렇게 말했다. "일을 너무 분명하게 결정해서는 안 된다네. 만약 잘못되면 필시 다른 사람들의 비난을 받게 되지. 하지만 모서리를 만지작 거리면 양쪽 면을 다 만질 수가 있거든." 당시 사람들은 이로 인해 그를 '소모릉(蘇摸稜)이라 불렸다. ( 嘗謂人曰.  處事不欲決斷明白.  若有錯誤.  必貽咎譴.  但模稜以持兩端可矣.  時人由是號爲蘇模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