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신성인 - 殺身成仁 ]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살신성인 - 殺身成仁 ]

고사성어

by 우암 2023. 9. 21. 06:05

본문

( 죽일 살 / 몸 신 / 이룰 성 / 어질 인 )

" 몸을 죽여 인(仁)을 이루다 "라는 뜻으로, 옳은 일을 위해 목숨을 버리는 것을 말한다.

< 출 전 > 논어. 위령 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 지사( 志士)와 인인( 仁人)은 삶을 찾아 인(仁)을 해치는 일이 없고, 몸을 죽여 인을 이룩하는 일은 있다. (  志士仁人   無求生以害仁    有殺身成仁 )"라고 했다. 

 "살신성인"은 쉽게 말해서 올바른 일을 위해서는 몸도 희생한다는 것이다.

  지사(志士)는 도덕과 의리에 뜻을 둔 사람을 말하고, 인인(仁人)은 어진 덕성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 맹자>에는 공자의 말이라 하여 지사와 용사를 대립시켜 말한 곳이 있다. 그래서 뒷사람들은 이 지사를 의(義)를 지키는 의사의 뜻으로 풀이했다.  우리가 말하는 안중근 의사니 윤봉길 의사니 하는 것도 실상 그분들이 나라와 겨레를 위해 몸을 희생시킨 것이 공자가 말한 "살신성인"에 해당하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때로는 단순한 뜻을 가진 사람을 지사라고도 부르기 때문에 지사라는 이름 대신 살신성인의 "의사"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다.

  또 이 지사(志士)를 지사(知士)로 풀이한 사람도 있다. 도의를 지키는 사람이든 지혜로운 사람이든 그것은 그리 문제 될 것이 없다.  어떻든 그가 가지고 있는 신념을 살리기 위해서 하나밖에 없는 생명도 달게 버릴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 말이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양자택일을 할 마당에서의 이야기다.

 

 

 

 

 

반응형

'고사성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살처구장 - 殺妻求將 ]  (0) 2023.09.23
[ 살인부잡안 - 殺人不眨眼 ]  (1) 2023.09.22
[ 산중재상 - 山中宰相 ]  (0) 2023.09.20
[ 산전수전 - 山戰水戰 ]  (0) 2023.09.19
[ 산음승흥 - 山陰乘興 ]  (0) 2023.09.1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